서브 헤더

정신건강정보

정신건강정보

성인기

설명아이콘

불안장애란 무엇일까?

현실적인 불안요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닥치지도 않은 위험을 걱정하고 그 정도가 심하여 지속되는 경우를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증상아이콘

불안장애의 대표적인 종류

사회공포증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사회공포증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을 가지는데, 예를 들면 많은 사람 앞에서 이야기할 때, 대중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그리고 이성에게 만남을 신청할 때 심한 불안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적면 공포군 대인 상황에서 얼굴이 붉어질까 불안하고 이를 숨기기 위해 여러 가지 위장을 하거나 안 그런 척해야 합니다.
시선 공포 자기 시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시선으로 인해 남들을 불편하게 만들므로 사람들은 나를 기피하고, 그것은 남들의 언동이나 표정 등으로 직감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죄책감에 빠지게 되며, 그러한 시선을 숨기거나 아예 사람을 기피하게 됩니다. 그 외 연단 공포, 회식 공포, 쓰기 공포, 추모 공포, 자기취 공포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즉. 곧 죽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급작스럽게 일어나고 그 때문에 당황하게 됩니다. 이때 호흡곤란, 심장박동 증가,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픔, 질식감, 현기증, 불안정한 느낌, 비현실적 감각, 근육 경련, 죽음의 공포 등이 생깁니다. 급작스럽게 일어나 수분 동안 지속되다가 소실되는 것이 보통이나 드물게는 수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강박증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것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없애려 하나 그럴수록 불안하고 초조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생활에는 지장이 적으나 심한 경우에는 일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수가 있습니다. 즉. 아동기에는 재수 없는 일을 보면 침을 뱉거나, 성인에서는 강박적으로 자동차 번호의 숫자를 맞추어 보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강박사고 어떤 생각이나 관념 이미지 충동이 자기의 의지와 관계없이 떠오르고 이런 생각들을 지워 버리려 하면 더욱 강해지고 불안 증상이 생깁니다.
ex) 폭행, 범행, 의심증, 형이상학적 종교적 의문 등
강박행동 강박적 사고로 일어나는 반복 행동으로 얼마만큼의 반복행동을 하고 나서야 안심이 됩니다.
ex) 손 씻는 행동, 확인하는 행동, 만져 보는 행동 등

외상후 스트레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사람이 전쟁, 고문, 자연재해, 사고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며 거기서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범불안장애

특별한 원인이 없이 막연하게 불안을 느끼거나, 매사에 걱정이 지나쳐서 생활에 지장을 받거나 고통스러워하는 증상이 통상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정신과적 증상입니다. 범불안장애의 원인은 신경 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보는 생물학적 원인, 유전 및 가족적 배경의 원인, 그리고 가족의 사망, 질병, 실직 또는 이혼 등의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사회적 원인 등이 있습니다. 범불안장애의 특징은 좌불안석 또는 긴장이 고조되거나 가장자리에 선 느낌, 쉽게 피로해짐, 집중 곤란 또는 마음이 멍해지는 느낌, 자극 과민성, 근육 긴장, 수면 장애 등이 있습니다.
치료아이콘

불안장애의 치료

  • 약물치료

    항물안제와 항우울제를 투여하며, 이 약들은 불안해지는 마음을 가라앉게 해주고, 교감신경계의 흥분상태를 풀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자신이 보이는 증상에 원인이 되는 생각을 알아보고, 어떻게 현재의 행동적, 증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찾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행동적인 방법을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